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웹사이트 사용성이란? - 웹 사용성 5 원칙

Diby

by 디비디랩(DBDLAB) 2021. 2. 9. 15:58

본문

디비디랩 블로그가 티스토리에서 미디엄(Medium)으로 이사했어요!
디비디랩 미디엄에서 더욱 더 다양한 아티클을 확인하세요.
➡️디비디랩 미디엄 바로가기


이 글은 Nahla Davies의 The principles of website usability를 번역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운영중이신 웹사이트의 홈페이지를 둘러보세요.

 

얼마나 많은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나요? 같은 곳으로 링크되어 있는 여러 개의 버튼이 있지는 않으신가요? 팝업으로 페이지를 흐리지는 않나요? 설마 방문자 수 카운터가 있지는 않으시죠?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그 웹사이트는 많이 복잡하고 좋은 웹사이트 사용성의 혜택들을 놓치게 됩니다.

 

저희 말을 전부 믿을 필요는 없지만 입상한 웹사이트들을 한번 보시면 일관된 테마가 하나 있습니다. 거의 다수가 굉장히 간단하고 사용하기 쉽습니다. 첫째는, 웹사이트는 단순할수록 더 좋아 보입니다. 두 번째는 간단명료함이 웹사이트를 사용하기 쉽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편리한 사용성은 효과적인 웹 디자인의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번 글에서, 웹사이트의 사용성에 주요 원칙(Key principles)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웹사이트 사용성이란?

기초부터 시작하자면, 웹사이트 사용성이란 정확히 무엇일까요?

 

웹사이트 사용성은 웹사이트의 특징과 사용자의 필요에 초점을 둔 디자인 방식을 일컫습니다. 웹사이트가 디자이너가 아닌 실제 사용자에게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프로세스를 진행해야합니다.

 

이 정의를 떠나서, 얼마나 복잡한가에 많이 달려있습니다. 사실 웹 디자인에서 가장 복잡한 것 중 하나가 웹사이트를 편리하게(단순하게) 만드는 일입니다. 웹사이트 사용성을 위해서는 명료성(Clarity)과 유용성(Utility) 두 가지를 추구해야 합니다. 디자이너는 두 가지를 동시에 우선시해야 합니다. 다르게 말하면, 웹 디자이너들은 웹사이트를 멋지게 만들어야 하지만, 그와 동시에 사용자가 예상하는 기능을 정확히 수행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합니다. 숙련된 디자이너들에게도 보통일은 아닙니다.

 

웹 사용성의 5 원칙


웹 사용성은 5개 주요 원칙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효용성, 명료성, 인지, 신뢰, 그리고 적절성입니다.

 

효용성

효용성 단순히 얼마나 웹사이트에 접근하기 단순한가입니다. 웹사이트의 유효성은 웹 호스팅 플랫폼에 영향을 받을 수도 있고, 유저들이 접속하는 디바이스와 호환성으로도 영향을 받습니다.

 

명료성

명료성은 웹사이트 사용성의 핵심입니다. 방문자들은 무언가 목적을 가지고 사이트에 방문하는데, 그런 목적 중에 웹 디자인 기술을 보려고 들어온 사람은 없기 마련입니다. 웹사이트 디자인이 방문자들을 방해하거나 혼란스럽게 한다면, 그 목적을 찾는데에 더 오랜 시간이 걸리거나 처음의 목적을 잊은 채로 떠나게 됩니다. 두 경우 모두 불만족스럽게 떠나게 되는 것이지요. 그리고 돌아올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인지

인지도는 사용자가 새로운 사이트에 방문하고 겪게 되는 배움의 과정을 말합니다. 웹사이트를 사용하는 데에 배움이 필요하다는 것은 이해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사이트에서 처음 들어온 사용자는 첫 번째 상호작용을 하기 전까지 최소 몇 초의 평가 시간을 갖습니다. 보통의 사람들은 홈페이지를 돌아다니다가 홈으로 가고 싶을 때 좌측 상단에 있는 로고를 찾을 것입니다. 만약 한 웹사이트가 다르게 작동한다면, 어떻게 홈페이지로 돌아가는지 파악하는 데에 몇 초를 소모합니다. 사용성을 위한 디자인을 한다면, 이런 러닝 커브를 최대한 작게 유지하세요.

 

신뢰

만약 사용자가 콘텐츠 또는 본인들이 찾던 기능을 쉽게 찾더라도, 그것을 믿지 못한다면 이 웹사이트는 쓸모없는 것보다 못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비즈니스명과 비전 등을 잘 보이게 디자인 함으로써 신뢰도를 높일 수도 있고, 신뢰도를 높이는 디자인은 아주 다양합니다.

 

적절성

적절성은 사용성에서 가장 복잡한 원칙입니다. 왜냐하면 웹사이트에서 보이는 콘텐츠가 마음에 드는지 아닌지를 따지기 때문입니다. 타깃을 신중하게 정의하고 그들에게 적절한 콘텐츠를 만들고 가능한 최대한 간결하게 전달하세요.

 

 

위 다섯 가지 원칙은 웹사이트 사용성의 가장 중요한 관점들입니다. 하지만 이 다섯 가지가 실생활에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보는 건 쉽지 않죠. 아주 좋은 예시인 아마존닷컴 웹사이트를 예로 들겠습니다.

 


아마존은 사용성에 있어서 아주 다양하게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우선, 데스크톱 버전의 웹사이트는 데스크톱과 태블릿 PC에서 동시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모든 페이지는 다이내믹하고, 기본 레이아웃은 사용자의 스크린 크기에 맞게 잘 조절됩니다. 따로 구분된 모바일 사이트는 더 깔끔한 인터페이스와 명확한 메뉴 카테고리 구분이 되어있습니다. 또한 더 느린 인터넷 환경에서도 잘 작동되게끔 최적화되어 있죠. 아마존은 또한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용자가 접속하더라도 절대 다운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사용성은 우연이 아닙니다. 심지어 아마존 웹사이트에는 사용성에 대한 그들의 약속이 적혀있습니다.

 

"우리는 장애인을 포함한 우리 고객들의 사용성을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출처

                   

The principles of website usability

https://99designs.com/blog/web-digital/website-usability-principles/

 

사용성(Usability) - 정확하게 이해하기

https://dbdlab.tistory.com/6

 

사용성(Usability) 정확하게 이해하기

디자인은 어떻게 보이고 느껴지는지가 아니다. 어떻게 작동하는가이다. Design is not just what it looks like and feels like. Design is how it works. 스티브 잡스 (1955 ~ 2011) 몇몇 사람들은 아직 디자이..

dbdlab.tistory.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