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용성(Usability) 정확하게 이해하기

everybody's UX!

by 디비디랩(DBDLAB) 2019. 12. 26. 19:58

본문

디비디랩 블로그가 티스토리에서 미디엄(Medium)으로 이사했어요!
디비디랩 미디엄에서 더욱 더 다양한 아티클을 확인하세요.
➡️디비디랩 미디엄 바로가기


디자인은 어떻게 보이고 느껴지는지가 아니다. 어떻게 작동하는가이다. 

Design is not just what it looks like and feels like. Design is how it works.

스티브 잡스 (1955 ~ 2011)

 

몇몇 사람들은 아직 디자이너의 직업은 제품의 미적 관점을 다루는 것에서 끝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UX 디자인은 유용성, 사용성, 매력 등등의 여러 가지 면으로 구분되어있다. 각각의 측면들은 각자의 역할을 하며 썩 괜찮은 제품이 되기 위해서는 사용성에 대해서 정확히 알고 구분하여 이 모든 면을 놓치지 않아야 한다.

 

 


 

사용성에 대해 본격적으로 다루기 전에 제품 혹은 서비스가 유익한(useful) 디자인이 되기위한 조건에 대해 알아보자.

 

유익한 디자인이 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요소를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한다.

 

1. 유용성(Utility)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제공하는가

 

2. 사용성(Usability)

 

 사용자가 얼마나 편하고 즐겁게 기능들을 사용하는가

 

이 두 가지 요소 중 하나를 충족시키지 못하거나 어느 하나에 비해 현저히 부족하다면 그 디자인은 사용자에게 유익하다고 볼 수 없다.

 

유용성이 결여된 경우,
사용자가 원하지 않는 것을 편하고 즐겁게 제공한다.

사용성이 결여된 경우,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어렵고 불편하게 제공한다.

이처럼 유용성은 순기능을 의미하고 이는 비즈니스에서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 본질을 뜻한다.

 

비즈니스의 본질인 유용성을 제외한 사용자가 얼마나 쉽고 즐겁게 사용하는지를 다루는 사용성(Usability)에 대해 살펴보자.

 


 

사용성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나누어 이해하면 방대한 사용성에 대한 의미를 이해하기 훨씬 수월하다.

사용자가 접하는 모든 것들을 디자인이라 칭하고 사용성의 다섯 가지 요소들을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1. 학습 용이성

 사용자가 처음 디자인을 접했을 때 얼마나 쉽게 기본적인 과제를 완료하는가

 

2. 만족도

 사용자가 디자인을 사용하면서 느낀 즐거움은 어느 정도인가

 

3. 효율성

 사용자가 디자인을 익힌 이후에 얼마나 빨리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가

 

4. 기억 가능성

 사용자가 일정 시간 동안 사용하지 않고 다시 디자인으로 돌아왔을 때 얼마나 능숙하게 재수행하는가

 

5. 에러

 사용자가 얼마나 많은 에러를 만들어 내는가, 얼마나 심각한 에러인가, 얼마나 쉽게 복구할 수 있는가

 

사용성을 구성하는 위 다섯 가지 요소들은 철저하게 제품이나 서비스가 어떠한지(유용성)에 대해서는 다루고 있지 않다.

또한 이 요소들은 제품과 서비스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이 얼마나 잘 이루어지는지 측정하기 위한 척도들이며 이들을 모두 아우르는 것이 사용성이다.

 

따라서 사용성도 유용성과 마찬가지로 어떠한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을 측정하기 위한 하나의 속성이다.

 

닐슨 노먼 그룹은 사용성을 다음과 같이 정의했다.

 

사용성(Usability)은 사용자(user)가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를 사용하는데 얼마나 쉬운가를 가늠하는 품질 속성을 뜻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UI)는 보통 웹이나 애플리케이션의 전반적인 디자인을 뜻하는 용어로 쓰이지만, 이 문장에서는 이보다 넓은 의미에서의 UI인 사람과 사물 또는 시스템 사이에서의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매개체를 뜻한다.

 

위 사용성에 대한 정의를 그대로 이해하기는 상당히 어렵다.

어려운 용어들을 풀어서 다시 정의하자면 다음과 같다.

 

 

제품 또는 서비스의 본질과 사용자간 상호작용에서 좋고 나쁨의 정도

 


 

 

이렇게 사용성의 의미와 정의를 알아보았다. 사용성은 유용성과 함께 서비스나 제품의 품질을 가르는 가장 중요한 척도이다.  사용성과 유용성의 관계를 잘 이해했다면 사용성의 중요성을 깨우칠 수 있을 것이다.

 

 

아무리 유용한 경험, 제품 또는 서비스라도 그에 걸맞은 적절한 사용성을 갖추지 못하면

사용자에게 사랑받을 수 없다.

 

 


Diby는 사용자 피드백이 필요한 기획자, 디자이너, 마케터, 리서처를 위한 유저리서치 솔루션입니다.
diby@dbdlab.io


출처

 

tubik, User Experience: Definitions and Features

(https://tubikstudio.com/user-experience/)

Nielsen Norman Group, Usability 101: Introduction to Usability

(https://www.nngroup.com/articles/usability-101-introduction-to-usability/)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