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용성 테스트(Usability Test)의 중요성과 종류

everybody's UX!

by 디비디랩(DBDLAB) 2020. 1. 6. 11:14

본문

디비디랩 블로그가 티스토리에서 미디엄(Medium)으로 이사했어요!
디비디랩 미디엄에서 더욱 더 다양한 아티클을 확인하세요.
➡️디비디랩 미디엄 바로가기


UX 디자인은 사용성, 유용성, 바람직함, 매력 등의 핵심 요인으로 이루어져 있다. 각각의 요소들은 충분한 제품이 되기 위해 각자의 역할을 지니며 따라서 테스트를 통해서 이 요소들을 잘 갖추었는지 확인을 해야 한다. 이 포스트는 사용성 문제를 알아내는 다양한 방법들과 그 특징에 대해 다루었다.

 

 

먼저 사용성은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제품 또는 서비스의 본질과 사용자간 상호작용에서 좋고 나쁨의 정도

 

가장 쉽게 사용성을 이해하려면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데 얼마나 쉽고 즐거운가'로 생각해도 좋다. 또한 이 사용성은 다섯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하나라도 소홀히 한다면 충분한 경험을 제공하지 못한다.

 

학습 용이성

만족도

효율성

기억 가능성

에러

 

참고자료:

사용성(Usability) - 정확하게 이해하기

https://dbdlab.tistory.com/6

 

 

이 모든 요소들이 고려될 때 비로소 디지털 제품은 높은 레벨의 사용성을 제공할 수 있다. 사람들이 쉽고 효과적으로 제품을 사용할 수 있다는 뜻이다. 물론 사람들에게 가치 있는 제품이 되기 위해서는 제품의 기능 즉 본질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지만 사용자들이 앱을 사용할 줄 모른다면, 그들에게 어떠한 가치도 제공해줄 수 없다. 아무리 아름다운 인터페이스라도 시스템적으로 기능이 잘 작동하리라 보장할 수 없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이 사용성 테스트를 통해 사용자를 관찰하고 그들의 의견을 듣는 것이다.

 


 

사용성 테스트란 무엇인가?

 

사용성 테스트는 잠재 사용자들에게 테스트를 진행하여 제품을 평가하는 기술이다. 사용성 테스트를 통해서 디자이너들은 UX에서 웹 사이트나 앱이 사용하기에 충분한지 나아가 가능한 문제들을 발견해 낼 수 있다. 사용성 테스트는 보통 개발자에게 프로젝트를 전달하기 전인 UX를 수립하는 단계에서 진행된다. 그렇게 제품이 완성된 후에 수정하는 불필요한 작업들을 최소화 시킬 수 있다.

 

나아가 사용성 테스트는 사용자들이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관찰하며 그들의 니즈와 선호도를 깊게 알아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디자이너들은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정보들을 추릴 수 있다. 또한 그렇게 모인 정보들은 UX 디자인에만 쓰이는 것이 아닌 다른 단계의 제품 개발에도 활용할 수 있다.

 

 

사용성 테스트의 유형

 

가장 효과가 좋은 사용성 테스트를 진행하기 위해서 디자이너들은 다양한 방법을 사용한다.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하지만 크게 세 가지로 크게 분류해 볼 수 있다.

 

1. 탐구형 (Explorative)

 

탐구형 방법은 UX의 가장 초기 단계에서 사용된다. 와이어 프레임(화면 단위의 레이아웃 설계)을 사용자들에게 보여주고 그들의 반응을 관찰하는 방식이다. 탐구형 방법은 얼마나 사람들이 컨셉을 잘 이해하고 제품을 사용하면서 그들의 정신적인 프로세스가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알아내는 것에 초점을 맞춰서 진행된다.

 

2. 평가형 (Assessment)

 

평가형 방법은 프로토타입을 통한 사용성 테스트로서 가장 마지막 단계에서 쓰인다. 이 방법은 앱이나 웹 사이트의 효율성에 대해 평가를 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실시간 실험을 통해서 사용자들의 반응을 트랙하고 어떤 에러들을 만들어 내는지 관찰한다. 테스트를 통해서 알게 된 사용성 문제를 없애기 위해 사용된다.

 

3. 비교형 (Comparative)

 

비교형 방법은 디자이너가 여러가지 솔루션 중에 골라야 할 때 사용된다. 사용자들은 두 가지 이상의 다양한 UX 요소들을 비교하고 의견을 공유한다. 전문가들은 비교 대상의 각각 장단점을 비교하여 가장 사용자 친화적인 것을 선택하게 된다.

 

이 세가지 유형의 테스트를 진행하는 방식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1. 복도 테스트 (Hallway Testing)

 

이 방식은 복도에 지나가거나 다른 곳에 있는 무작위의 사람들에게 부탁하여 웹 사이트 또는 앱의 사용시키고 테스트하는 방법이다. 복도 테스트 방식은 제품을 기꺼이 사용하고 피드백을 남겨줄 사람들을 찾는 방식이라서 걸맞은 사용자를 찾기 어려울 수 있다. 이 방식은 대부분의 작업이 완료되어 사용자들이 완성된 제품이라고 느껴질 때 가능한 방식이다. 복도 테스트는 저렴하게 진행할 수 있지만 양질의 응답을 확신할 수 없다. 

 

2. 원격 사용성 테스트 (Remote Usability Testing)

 

원격 사용성 테스트는 그 이름과 같다. 이 방법은 원격으로 사용자에게 일련의 도전과제를 부여하고 질의응답을 하는 식으로 진행된다. 디자이너들이 특정 도전과제를 설정하고 사용자들은 그것들을 달성하는 과정에서 에러를 찾거나 사용성 이슈를 알아내는 방식이다. 또한 디자이너들은 사용자들에게 질문하여 기존에 알고 싶었던 사용자에 대한 궁금증들을 해결할 수 있다. 이 방식을 이용하면 가장 빠르게 정보를 수집할 수 있어 빠른 변화가 필요한 현 모바일 시장에 적합하다.

 

3. 전문가 리뷰 (Expert Reviews)

 

사용성 테스트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에게 평가를 받는 방식이다. 이 접근 방식은 넓고 다양한 범위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고 크게 시간을 들이지 않아도 된다. 또한 자동화된 전문가 리뷰 방식도 존재한다. 프로그램을 통해서 일반적인 사용 패턴을 정의시켜 진행된다. 자동화된 전문가 리뷰 방식은 가장 빠르게 진행할 수 있지만 인간만이 겪을 수 있는 경험들을 다를 수 없다는 큰 단점이 있다.

 

사용성 테스트는 제품 혹은 서비스의 어느 단계에서나 필수적이다. 그리고 그 방법과 방식으로 여러 선택지가 존재한다. 운영하고 있는 서비스의 유형과 단계에 따라서 적절한 사용성 테스트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디비디랩은 기업에게 꼭 맞는 UX 리서치를 제공합니다.

realdopt@dbdlab.io


 

출처

 

Tests Go First. Usability Testing in Design

(https://tubikstudio.com/tests-go-first-usability-testing-in-design/)

 

사용성(Usability) - 정확하게 이해하기

https://dbdlab.tistory.com/6

 


Diby는 사용자 피드백이 필요한 기획자, 디자이너, 마케터, 리서처를 위한 유저리서치 솔루션입니다.
diby@dbdlab.io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