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내 조직과 내 동료는 UX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을까?

everybody's UX!

by 디비디랩(DBDLAB) 2020. 2. 25. 12:06

본문

UX 종사자의 고충

내가 맡고 있는 업무가 어떤 일인지 내 동료들이 이해하지 못한다고 상상해 보세요.

같은 조직에서 일하는데 어떻게 그럴 수가 있냐고요? UX 분야에서는 꽤나 흔한 일입니다.

우리가 일하는 조직과 우리의 동료들이 UX의 개념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점, 프로젝트 개발 과정에 있어서 우리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모른다는 점이 바로 UX 분야 종사자들이 겪는 어려움 중 일부죠.

 

 

이 문제를 한 번 객관적으로 바라봅시다. 우리의 동료들이 UX 개념 자체에 익숙하지 않거나 UX 방법론을 모른다면, '휴리스틱 평가'나 '컨텍스츄얼 인쿼리'와 같은 말을 이해하기는 더욱 힘들 것입니다. 또한 UX 분야에서는 온갖 축약어가 빈번하게 사용되죠. UI, UCD, IA, UXD처럼 말입니다. ‘사용자 경험’이라는 말조차 보통은 기업에 따라서 다르게 사용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UX 용어를 묻는 질문에 대한 답이 ‘그때 그때 달라요’인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이 우리가 하는 일을 쉽게 이해해 주길 바라기는 힘들겠죠?

 

 

UX 종사자라면, 사용자가 보게 될 정보를 명확하고 이해하기 쉽도록 만드는 일을 잘하는 사람일 것입니다. 사용자를 배려하는 일을 하고 있다는 사실에 자부심을 느끼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정작 우리 동료들을 대할 때는 어떤지 되돌아봅시다. 우리만 아는 전문용어 사용을 고수하기보다는, 동료들이 우리 메세지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UX 전문가로서 우리는 사용자들의 마음을 읽기 위해서 끊임없이 연구하고 사용자들에 공감합니다. 사용자들이 주로 쓰는 언어와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바를 고려하죠. 우리 동료들을 대할 때에도 이러한 세심한 배려가 필요합니다. 동료들과 소통하는 몇 가지 팁을 알아볼까요?

 

 

먼저 이해하라

다짜고짜 이해라니, 무슨 말이냐고요?

각자 다른 분야에 속해있는 팀원들은 서로 다른 우선순위와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각 팀원의 우선순위와 목표를 이해하면, UX를 더욱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게 되죠. 결과적으로 그들은 귀를 열고 우리가 말하는 바를 들어줄 것입니다.

예를 들면, 개발자들이 프로젝트 진행에 있어서 가장 민감해하는 부분을 생각해봅시다. 바로 코딩을 다시 해야 하지 않을까가 가장 걱정이겠죠. 따라서 우리는 UX 활동이 더욱 정확한 디자인을 만들어낸다는 점을 전달해야 합니다. 디자인이 정확할수록 재작업이 덜 필요하니까요.

제품 소유자들은 타임라인에 민감할 것입니다. 이 경우 우리는 전반적인 프로젝트 타임라인에서 UX를 적절하게 포함시키는 일이 어떻게 디자인을 유효하게 만드는지 설명해야 합니다. 또한 보통 뜻밖의 문제점들을 미리 발견하지 못해서 타임라인에서 중요한 단계를 놓치게 되는데, UX가 그러한 상황을 어떻게 예방해주는지에 대해 이야기해야 하겠죠.

임원들은 수익에 관심이 많을 것입니다. 따라서 임원들에게는 UX를 수익 창출과 고객 충성도와 연관지어 설명할 수 있겠죠.

 

UX를 체험하게 하라

소통은 꼭 말로만 이루어지는 일이 아닙니다. 팀원을 당신의 UX 업무 프로세스에 참여하게 해보세요. 단순히 디자인을 완성해서 넘겨주는 것이 아니라, 디자인 과정에서 어떤 준칙이 적용되는지, 어떤 방법론이 사용되는지, 또 데이터는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직접 보게 하는 것이죠.

 

조직에서 자주 쓰이는 말을 사용하라

한 가지 또 다른 조그만 팁은, 의미 전달만 무리없이 된다면, 조직에서 쓰는 특수 용어를 사용해도 된다는 것입니다. 사용자들에게는 회사 내부에서 사용되는 용어를 쓰는 것을 권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내부적으로는, 조직 내의 모두에게 익숙한 언어라는 전제 하에 조직에서만 사용되는 용어를 쓰는 것도 괜찮습니다.

 

 

우리가 일하는 조직과 우리 동료들이 우리가 하는 일과 이 일을 하는 이유를 이해하는 일은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러기 위해서는 때때로 우리가 그들을 먼저 이해하는 일이 선행되어야 하죠. 이제까지 UX 분야에 관해서 동료들과 소통하는 몇 가지 팁을 살펴보았습니다. 우리가 함께 일하는 사람들과 어떻게 하면 최적으로 소통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는 일, 분명 값진 일일 것입니다 😊

 

 


Diby는 사용자 피드백이 필요한 기획자, 디자이너, 마케터, 리서처를 위한 유저리서치 솔루션입니다.
diby@dbdlab.io

 

 

 

자료 출처:

Nielsen Norman Group, Communicating UX to Your Colleagues and Organization

https://www.nngroup.com/videos/communicating-ux-colleagues-organization/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