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디자인에서 이모지(Emoji)를 올바르게 사용하기😀

everybody's UX!

by 디비디랩(DBDLAB) 2021. 5. 26. 17:22

본문

디비디랩 블로그가 티스토리에서 미디엄(Medium)으로 이사했어요!
디비디랩 미디엄에서 더욱 더 다양한 아티클을 확인하세요.
➡️디비디랩 미디엄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UX 연구소 디비디랩입니다. 요즘 이모지(Emoji)는 일반 메신저뿐만 아니라 디자인 컴포넌트, SNS 게시물, 광고 문구 등 다양한 곳에서 더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의사 전달에 약간의 맛(?)을 더하기 위해 자주 활용되는 이모지를 접하는 사람, 사용자를 고려해서 올바르게 활용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이모지는 텍스트를 대신하지 않는다.

 

 

이모지 하나하나는 정말 직관적이고 누구나 이해하기 쉽지만, 텍스트를 대체하지는 않아야 합니다. 이모지는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강조하고 향상하는 데에 활용될 수 있지만, 텍스트가 아직 가장 직관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수단입니다. 텍스트 없이 이모지만 단독으로 사용한다면, 읽는 이로 하여금 아무런 텍스트가 없기 때문에 다르게 해석될 수도 있습니다. 또 이후 해당 액션이나 버튼을 기억하고자 할 때 머릿속에 텍스트로 인지되어 있지 않아 더 많은 로드가 걸릴 수 있습니다.

 

 

 

2. 반복과 남용은 피하자.

 

 

텍스트에 이모지를 포함시키고자 할 때 또 기억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메시지를 읽는 사람은 이모지를 해석하고 받아들이기 위해 신경을 써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이모지가 여러 개 사용되고 반복되어 사용된다면 가독성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예를 들어, "탈바꿈했습니다. 박수. 박수. 박수."와 같이 머릿속에서 이모지를 읽고 받아들이기 위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과도한 이모지 사용은 전체적인 메시지를 이해하는 시간을 늦출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3. 이모지는 되도록이면 텍스트 뒤에 배치하자.

 

 

1번과 마찬가지 의미이지만 항상 텍스트가 우선시되어야 합니다. 사람들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먼저 접하길 원해서 텍스트 이전에 이모지가 있다면 오히려 메시지 전달받는 과정을 해칠 수 있습니다. 디자인 컴포넌트에 이모지를 활용하는 건 좋지만 텍스트보다 앞에 배치한다면, 읽는 이가 이를 인지하는데 로드를 부여하게 됩니다. 이모지는 아이콘과는 분명히 역할이 다르기 때문에 꼭 구별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4. 이모지를 문장 중간에 포함시키지 않기.

 

 

단어와 마찬가지로 문장에서도 꾸미는 역할만 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모지가 문장 중간에 배치되어있다면 이모지가 문장에서 텍스트를 대신하는 것으로 읽힐 수 있어, 문장을 이해하기 오히려 힘들어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생일을 입력하시면 생일(케이크) 무료 쿠폰을 드립니다!"로 읽히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모지가 문장 끝에서 꾸미는 역할을 한다면, 문장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더 각인시키고 감정을 강화하여 전달할 수 있습니다.

 

 

 

5. 누구나 알 수 있는 명확한 이모지 사용하기.

 

 

이중적인 의미를 가진 이모지나 나이, 문화, 종교, 국적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는 이모지들은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특정 집단에 국한되었다면 괜찮을 수 있지만, 다양한 사람에게 노출될수록 뚜렷한 의미를 가진 이모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모지의 의미가 모호할 경우, 오히려 그 의미를 추측하기 위해 이해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게 되고, 의도와 다르게 잘못 해석될 수도 있습니다.

 

 

 

6. 문자로 된 이모티콘은 이제 그만.

 

 

이모지는 색도 있으며 형태 구분이 뚜렷하여 텍스트와 분명하게 구분이 됩니다. 하지만, 문장 부호나 기타 텍스트를 변형한 이모티콘은 문법상의 오류나 오타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저시력, 시각장애가 있는 사용자들에게도 명확하게 구별되는 이모지가 기존 이모티콘보다 더 인식하기 쉽습니다.

 

 

 

7. 배경색을 고려한 이모지 색 사용

 

 

배경의 밝기에 따라 이모지가 제대로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같은 의미의 여로 종류의 이미지를 전부 배경색과 비교해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의미를 가진 이모지는 10가지가 넘습니다.)  피부색은 어두운 배경과 밝은 배경 모두에서 대조적으로 보이는 기본색인 노란색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맺으며

 

이모지를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강화하는데 활용한다는 개념으로 활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메시지 전달에 방해가 될 수 있는 위치는 아닌지, 보는 사람에 따라 의미가 변할 수 있는 이모지는 아닌지 확인하고 텍스트를 꾸미는 역할에 충실하도록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절한 이모지의 활용으로 단순한 텍스트에 감정과 힘을 더해 보세요!

 

 

 

이 글은 Ryan Tan의 Emojis and accessibility: How to use them properly를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Diby는 사용자 피드백이 필요한 기획자, 디자이너, 마케터, 리서처를 위한 유저리서치 솔루션입니다.
diby@dbdlab.io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