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고령층(시니어)을 위한 UX/UI 디자인

everybody's UX!

by 디비디랩(DBDLAB) 2021. 4. 2. 19:06

본문

디비디랩 블로그가 티스토리에서 미디엄(Medium)으로 이사했어요!
디비디랩 미디엄에서 더욱 더 다양한 아티클을 확인하세요.
➡️디비디랩 미디엄 바로가기


 

스마트폰의 발달로 함께 기하급수적으로 커지고 있는 애플리케이션 시장은 주사용층인 10-20대를 위한 인터페이스, 사용성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한국과 OECD 국가들은 이미 고령화 사회에 들어섰고, 2025년 초고령사회에 이를 전망입니다. 점점 고령화 사회로 나아가고 있는 이 시대에 시니어를 위한 UX를 연구하는 것은 충분히 가치 있는 일입니다. 나이가 들게 되며 자연스럽게 겪게 되는 신체적 변화의 특징과 해결 방안에 대해 이야기드리겠습니다.

 

Note: 이 글은 고령층에 대한 부정적인 고정관념을 일반화하거나 고령 세대가 젊은 세대 사람들보다 전체적인 능력이 떨어진다고 추론하는 것을 의도하지 않습니다.

 

 

1. 시력의 저하

 

약 40세부터 초기 노안이 시작된다.

 

시력에 이상이 없던 사람도 40대가 되면 노안 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작은 글씨 읽기가 어려워지고, 글자나 사물에 집중할 때 눈이 피로하며, 가까운 물체나 글씨에 초점을 맞추는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또한 디비디랩이 진행했던 한 시니어를 위한 서비스 사용성 테스트에서도 글씨가 작다, 색상이 눈에 띄지 않는다, 파스텔톤이 보기 어렵다 등 시인성에 대한 불편함이 많이 수집된 적도 있었습니다. 타겟 사용자의 특징인 '노안'에 대해 충분히 고려하지 못한 디자인 실수로 볼 수 있습니다.

 

 

 

컴포넌트의 크기를 키우기

텍스트와 버튼 크기는 크게 유지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읽거나 클릭하려는 모든 것은 확대되어야 합니다. 글꼴은 최소 16px 이어야 합니다. (일부 소스에서는 12px이면 충분하지만 더 클수록 좋습니다.) 또는,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글꼴 크기를 쉽게 늘리거나 줄이는 것으로 문제 해결을 할 수 있습니다.

 

색 사용에 유의하기

파란색 음영은 고령자에게 희미하게 보일 수도 있으며, 파란색 요소가 디자인에 사용될 때 잠재적으로 대비를 감소시킵니다. 전반적으로 노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웹 사이트와 앱에서는 색상 대비를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2. 집중력 저하

 

한번에 한 응답만 받는 설문 플랫폼 - Typeform(DBDLAB 사용성 테스트 의뢰서 내)

 

모든 고령층 인구가 기억력과 집중력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많은 사람들은 나이가 들면서 발생하는 인지 능력 저하 현상이 일어납니다. 정보를 처리하는 속도 또한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느려집니다. 이러한 이유로 고령층 세대들은 제공받은 정보를 인지하고 반응할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합니다. 사용자의 결정을 필요로 하는 복잡한 작업이 고령자에게 주어진다면 사용성을 해칠 수 있습니다.

 

 

 

단계적 공개 방식 사용하기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단계적 공개 방식(Progressive disclosure - 여러 화면에 걸쳐 정보 및 작업을 순서대로 나열하기)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주의가 다른 곳으로 분산되지 않게 한 페이지에서 한 가지의 작업만을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한 번에 한 단계만 보이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이전 작업에 대한 정보를 쉽게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미니멀 디자인 활용하기

미니멀한 디자인을 통해서 콘텐츠에 더욱 집중시키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단계적 공개 방식과 같이 핵심 콘텐츠가 아닌 다른 기능/메뉴들을 최대한 숨김으로서 방해받지 않고 콘텐츠 그 자체에 몰입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동기 부여

 

재미 요소보다 유용함이 시니어 세대를 공략하기에 더욱 적합하다.

 

젊은 세대는 자라면서 익숙하게 다뤄왔듯이 새로운 기술을 본인들의 삶에 잘 녹여내고 활용합니다. 하지만 고령층 세대는 조금 다른 차이점이 있습니다. 고령자들은 유용하지 못한 앱들을 대부분 신경 쓰지 않습니다. 알림이 오더라도 유용하지 않다면 그저 무시할 뿐입니다. 하지만, 그 앱과 알림이 얼마나 유용한지 알게 된다면 더욱 알림에 응답하거나 꾸준히 사용할 동기를 갖게 됩니다.

 

 

유용함 강조하기

앱에서 게임과 같은 재미를 통한 동기 부여 요소는 젊은 층에게는 효과가 있지만, 시니어 세대에게는 전혀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앱이 얼마나 유용하고 삶을 편리하게 만드는지 인지시키는 것이 시니어 세대가 지속적으로 앱을 사용하게 만드는 동기부여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4. 운동 제어 능력 저하

 

 

실수를 최대한 예방하고 복구 가능성을 높이자.

 

나이가 들수록 운동 제어 능력이 떨어짐에 따라 이런 신체적 변화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데에 영향을 끼칩니다. 손떨림 현상은 아주 흔하게 일어나며 이로 인해 모바일 디바이스 사용에 있어 많은 불편함을 겪게 됩니다.

 

 

 

큰 터치 영역 사용하기

시인성과 함께 큰 터치 영역으로 시니어 세대를 배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터치할 수 있는 영역이 작게 존재할 경우, 터치(상호 작용)가 가능하다는 인지를 하지 못하거나 실제 터치를 할 때 실수를 범하게 됩니다.

 

확실하게 영역 구분하기

취소/저장 버튼, 삭제/전송 등 상반되는 결과를 낳는 버튼들은 충분한 거리를 두는 게 좋습니다. 터치 실수로 초래하는 결과가 치명적이지 않게끔 상반된 액션 버튼은 서로 떨어져 있는 것이 좋습니다.

 

음성 활용하기

텍스트를 입력하기보다 음성 인식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고령층이 사용하기에 텍스트 입력은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불편한 작업일 수 있습니다.

 


 

주 연령층이 고령화되면서 고령층과 그 신체적 특징을 이해한 인터페이스를 연구하는 것은 필수적이라 생각됩니다. 유용한 기술과 고령층에 적합한 인터페이스는 타겟 시장을 더 넓은 연령으로 확장시키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현재 스마트 기기가 익숙한 기성세대들 또한 겪게 될 신체적 변화는 피할 수 없을 것입니다. 다양한 사용자의 여러 가지 상황에 맞추어 올바르게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은 미래에도 가치 있는 능력임이 분명합니다.

 

 

 


Diby는 사용자 피드백이 필요한 기획자, 디자이너, 마케터, 리서처를 위한 유저리서치 솔루션입니다.
diby@dbdlab.io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