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용자 행동의 변화를 만드는 방법 - 2부

everybody's UX!

by 디비디랩(DBDLAB) 2021. 4. 30. 19:02

본문

디비디랩 블로그가 티스토리에서 미디엄(Medium)으로 이사했어요!
디비디랩 미디엄에서 더욱 더 다양한 아티클을 확인하세요.
➡️디비디랩 미디엄 바로가기


'사용자 행동의 변화를 만드는 방법 - 1부'에 이어 사용자 행동 유도를 위해 참고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1. 상호성의 원리

"오는 정이 있어야 가는 정이 있다"라는 말처럼, 사람은 자신이 받은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대응하게 되는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인간은 빚을 진 상태를 싫어합니다. 본인이 무언가 도움을 받았을 경우, 갚아야 한다는 마음을 가지고 있는 것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사용자들에게 무언가를 요구하기 전에 항상 무언가를 제공해 보세요!

 

듀오링고 웹사이트에 처음 들어가면, 회원가입 없이 내 언어 설정, 실력 테스트까지 무료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테스트를 마치게 되면 그제야 학습 내용을 저장하고 더 학습하기 위해 회원 가입을 해야만 합니다.

 

최대한 많이 누리게 해주고 부탁하자!

 

2. 고전적 조건형성

파블로프의 개 실험으로 잘 알려져 있는 고전적 조건 형성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론적인 설명이 굉장히 복잡할 수 있어 예시를 들겠습니다.

"음식 배달 앱에서 테이크아웃을 주문할 때마다 사용자의 모바일 기기가 진동해 결국 주문량 증가로 이어진다."

1. 사용자의 음식 주문이 완료되면, 모바일 기기가 진동하도록 설계합니다.

2. 사용자는 맛있는 음식을 받고 먹습니다.
3. 이러한 주문이 계속 반복되며, 주문이 완료될 때마다 진동을 느낍니다.

4. 결국 사용자는 먹는 것에 대한 긍정적인 느낌과 진동을 연관시킨다.
5. 이후 사용자는 무의식적으로 모바일 기기가 진동할 때마다 음식을 주문할 생각을 하게 됩니다.

6. 주문이 늘게 됩니다.

 

내 문제가 아니다. 전부 진동 때문이었다.

 

3. 칵테일파티 효과

칵테일 파티 효과는 사람들이 자신과 관련된 정보에 집중하기를 좋아한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이 효과는 연구에서 이미 상업적으로 활용 가능한 통계가 있습니다.

이름 불러주기: 56%의 고객이 차라리 그들을 이름으로 알아보는 소매점에서 사려고 합니다.

내역 알려주기: 65%의 고객이 "구매 내역을 알고 있는" 소매점에서 구매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무엇을 원하는지 알리기: 58%의 고객이 과거 구매에 따라 옵션을 추천하는 소매점에서 구매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넷플릭스는 스스로를 "고객에 대한 집착"이라고 표현하며, 완전히 개인화된 경험을 전달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넷플릭스는 항상 나의 이름을 불러주고, 내가 무엇을 봤는지 알려주고, 본 것을 기반으로 추천해 줍니다.

 

 

이쯤되면 자유의지는.. 없는게 아닐까?

 

4. 집중하게 만들기

보통 성인이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은 길어야 20분입니다. 이렇게 짧은 시간이 지나면 집중력과 집중력이 떨어지고 자신의 생각이나 주변 사물에 정신이 팔리기 쉽습니다. 사용자의 관심을 끌고 필요한 만큼 오래 유지하려면 산만함은 줄이되 단조롭지 않아야 합니다.

1. 임의의 팝업, 배너 또는 소리를 사용을 자제하세요.

 

사용자의 주의가 흐트러지지 않게 여러 개의 팝업, 소리, 챗봇, 쿠키 알림, 할인 배너, 프로모션 등은 최대한 줄여주세요.

2. 눈에 띄어야 합니다.

 

사람들은 새로운 것에 매력을 느끼고 관심을 갖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UI가 기억에 남고 독특하다면 굉장히 유리하죠. 하지만, 그 새로움과 독특함이 어느 정도 이상이라면 오히려 사용성을 해치게 됩니다.

3. 프로세스를 보여주세요.

 

집중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프로세스의 시작과 끝이 어디인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사용자가 현재 어떤 단계에 있고 몇 개의 단계가 남았는지를 보여주는 프로세스를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설문조사 툴 Typeform, 한 화면에 한 문항만, 설문 프로세스를 보여준다.

 

 

5. 색상 활용하기

색상은 우리의 행동과 감정에 보이지 않는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색상이 영향을 미치는 인간의 기분과 행동에 대한 연구인 색채 심리학을 기반으로 몇몇 색상을 소개해 드립니다.

 

 

빨간색

열정적이고 에너지를 표현하며 공격적인 색상입니다. 붉은색은 사용자의 주의를 끌기에 적합한 색상이지만 너무 과다하게 되면 부정적인 인식을 심을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위험을 뜻하기도 합니다.

 

 

 

 

노란색

햇빛, 기쁨, 따뜻함을 느낄 수 있는 색상입니다. 자신감과 영감, 기쁨, 희망, 장난기가 느껴지는 색상입니다. 하지만 노란색 또한 눈에 잘 띠며, 과다하게 사용할 경우 부정적인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햇빛과 스마일😊을 떠올리면 생각되는 색상입니다.

 

 

 

주황색

빨간색과 노란색의 중간으로 활기와 따뜻함을 느낄 수 있는 색상입니다. 열정, 사랑을 표현할 수 있고, 에너지 또한 느껴집니다. 쇼핑, 구매와도 관련이 있는 색상이며 향기를 느낄 수 있는 색상입니다.

 

 

 

초록색

 

자연의 색으로서 균형과 조화로움, 평화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폐의 색상처럼 짙은 녹색은 경제적인 부를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새로움, 치유, 평온함과도 연결시킬 수 있는 색상입니다.

 

 

 

파란색

가장 선호도가 높은 색상이기도 하며 가장 널리 쓰이는 파란색은 브랜드에 대한 자신감과 신뢰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식욕을 억제하기도 하여 식품 관련된 곳에서는 잘 쓰이지 않는 색상입니다.

 

 

 

□ 흰색

무죄, 순결을 포함하며, 초록색과 같이 치유, 평화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흰 도화지를 연상하게 해 새로움, 창조, 창의성을 유발할 수 있는 색상이기도 합니다.

 

 

 


 

 

 

사용자 행동을 유도하는 것은 굉장히 어렵지만 그 어떤 마케팅 활동보다 나은 투자 대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연구를 접목시켜 연구하는 분야이기도 하죠. 제품이 아닌 사용자와의 인터랙션을 설계하는 경우 UI/UX 디자인은 인간의 심리에 관한 모든 것을 활용해야 합니다. 사용자는 누구이고 그들은 어떤 성향인지, 어떤 약점, 강점 두려움이 있는지 사용자에 대한 연구를 통해 최적의 설계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 자료

디자인의 색상 : 사용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색깔의 심리학: 각각의 색깔의 의미와 효과

색채 심리학의 기초

3 techniques to influence user behavior

The Nine Principles of UX Design Psychology: Can You Predict the Behavior of Your Users?

 

 


Diby는 사용자 피드백이 필요한 기획자, 디자이너, 마케터, 리서처를 위한 유저리서치 솔루션입니다.
diby@dbdlab.io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