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음악 앱 이용 UX 트렌드 리포트

트렌드 리포트

by 디비디랩(DBDLAB) 2022. 1. 28. 19:07

본문

디비디랩 블로그가 티스토리에서 미디엄(Medium)으로 이사했어요!
디비디랩 미디엄에서 더욱 더 다양한 아티클을 확인하세요.
➡️디비디랩 미디엄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디비디랩입니다 :)

 

이번에는 최근 점점 몸집이 커져가고 있는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의 고객 경험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유튜브 뮤직이 상륙한 이후로 기존 국내 음악 앱 시장을 장악하던 멜론, 지니뮤직, FLO ‘3강 구도'를 흔들고 있습니다. 유튜브 뮤직 앱 사용자는 2019년 4월 60만명선이었으나, 2020년 4월 300만명에 육박한 수준으로 성장했습니다. 특히, 성장의 핵심은 남성 사용자인데요. 유튜브 뮤직의 20대 남성 사용자는 59만명으로 멜론의 20대남성 이용자 수(67만명)과 거의 격차가 없는 수준입니다.
 

분석 대상

 

 

분석 요약

 

‘FLO' 서비스 사용자는 서비스를 즐겁다고 판단하는 즐거움 (Hedonic) 비중을 가장 높게 평가했습니다.

반면, ‘지니뮤직'은 네가지 앱들 중 비교적 유용성(Utilitarian)이 높은 서비스로 평가되었습니다.

지니와 멜론은 비교적 사용자 주도성(사용자의 권한이 높다, Control)이 높다고 평가되었습니다.

유튜브 뮤직과 FLO는 상대적으로 시스템의 권한이 높다고 평가되었습니다.

 

 

음악 앱 리포트를 다운받아 전체 내용을 확인하세요!

 

 

 


Diby는 사용자 피드백이 필요한 기획자, 디자이너, 마케터, 리서처를 위한 유저리서치 솔루션입니다.
diby@dbdlab.io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